기사제목 [이성수] 틈-고찬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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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수] 틈-고찬규

시 읽어주는 남자 (6)
기사입력 2016.12.21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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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찬규

너나 나나
겨울 오는 것이나
봄 오는 것이나
다 그렇고 그런 것
그도 그럴 것이
틈이 없으면 틈을 만들며
틈이 생기면 틈을 메우며
다시 말하면
함박꽃이며 눈보라가 두 눈 가득하거나
새소리며 물소리며가
귀를 한가득 메우는 것이다

21일 시.jpg▲ 동부자바 말랑 시장의 상인들 [사진: 김태호]
 
‘곁을 주다’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속을 터주다’는 말이다. 누군가와 교감을 나누는 것은 서로의 공감 없이는 불가능하다. 나 혼자 잘 먹고 잘살겠다고 내 것만 꼭 부여잡고 있으면 다른 사람과 함께할 수 없다. 나 스스로 속을 터주어야 한다. 내 옆에 앉으라고 ‘곁’을 내주어야 한다. 그때에야 비로소 사랑이 있으리라.
사는 게 다 그렇고 그런 모양이다. 아침에 눈 뜨고 이렇게 저렇게 하루를 보내고 또 다른 계절을 맞이하고 내 곁에 있는 꽃들이 피었다 지고 나무에서 열매 맺고 그러다가 또 어느새 아침이고…. 내 곁에 당신이 들어올 틈이 있다는 게 행복이라는 걸 시간의 틈에서 문뜩 발견한다.  



이성수 시인은
서울 출생으로 경희대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 <시와시학>으로 등단했다. <출판저널>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으로 몇몇 잡지사의 기자와 편집장 생활을 했다. 이후 출판평론가로 활동하며 여러 잡지에 글을 게재하는 프리랜서도 겸하면서 아이들에게 논술을 가르치고 있다. 현재는 노안이나 약시로 인한 시력 저하로 책을 읽지 못하는 것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독서평등권'을 주장하며 큰 글씨로 책을 만드는 도서출판 <돋보기>의 대표이기도 하다. 시집으로 《그대에서 가는 길을 잃다, 추억처럼》이 있다. 

김태호 사진작가는 
인도네시아 생활을 시작한 2002년 경부터 현재까지, 혼자 사진기를 들고 인도네시아 전 지역과 주변 국가들의 풍경을 담아내고 있다. 주로 그 곳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꾸밈없는 삶의 표정과 색깔들을 표현한 작품들이 많으며, 현재 재인도네시아 한인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5년 12월에 2인 사진전 " Through Foreign Eyesㅡ이방인의 눈으로 바라본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인상"을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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