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박상훈] 중소상공인을 위한 인터넷 활용 마케팅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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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훈] 중소상공인을 위한 인터넷 활용 마케팅 7

기사입력 2017.02.17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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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의 중심 구글과 페이스북 1

지난 번 까지는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함에 있어서 온라인 마케팅이 가지는 특징과 기존의 매체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본격적인 실전 마케팅에 들어가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온라인을 대표하는 매체인 구글과 페이스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의 중요성은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모든 분들이 자연스럽게 생활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매체는 구글과 페이스북이며, 이 두 매체 이외에는 실제 중소규모의 상공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매체는 드물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구글과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방향은 아주 많이 다릅니다. 그 지향점이 다른 만큼이나 이 두 매체의 특성은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체의 특성을 모르고 온라인 광고를 집행 할 수 없으며,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당한 매체를 찾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일입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그 출발점부터 많이 다른 회사였습니다. 이제까지 사업을 키워온 행보와 CEO의 성향에서도 아주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달라 보이는 이 두 회사에게도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광고비 매출이라는 부분입니다. 두 회사 모두 광고를 제외하고 나면 특별한 매출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럼 이 두 회사의 가장 큰 수익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각각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체의 광고 진행 방식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곧 구글과 페이스북의 차이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바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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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 매체의 광고 형식의 차이 

구글 : 구글의 경우 3가지 형식의 광고가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첫번째 형태는 텍스트 형태의 광고로 구글에서 검색을 했을 때 상단 부분과 우측 부분에 나타나는 광고 형태입니다. 두번째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로서 구글과 계약된 웹 페이지의 보통 상단에 긴 Bar 형태로 개제가 됩니다. 세번째는 모바일 APP광고인데 모바일 APP이나 태블릿 APP에서 광고를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페이스북 :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2가지 형식의 기본적인 광고를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에 들어가면 오른쪽 사이드에 보이는 광고와 News Feed에 보이는 광고로 나뉩니다. 오른쪽 사이드 광고의 경우에는 대부분 상품광고를 많이 진행하고, 뉴스 피드 광고의 경우에는 브랜드 프로모션에 대한 광고를 많이 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두 매체의 타기팅 방식 차이 

구글 : 구글의 타기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검색어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구글은 검색엔진이며, 구글에 들어가면 검색창 외에는 특별한 부분을 찾을 수 없습니다. 지난 번 회에 검색어가 타기팅에서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두번째는 사용자의 위치와 언어를 중심으로 타기팅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어디에 있다는 것과 내가 어떤 언어를 쓴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사용자의 특징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 구글의 타기팅은 사용하는 디바이스 별로 광고를 개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PC인지 태블릿 PC인지 핸드폰인지 어떤 운영체제를 쓰고 있는지에 따라서 적정한 타기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 페이스북의 경우 타기팅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인구통계학적인 구분이고 하나는 관심사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 타기팅 부분이 구글과 페이스북의 서비스의 특징을 가장 크게 반영해내고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 페이스북의 관심사에 대한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정교하고 위력을 더할 부분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광고의 형식과 타기팅 방식의 차이에 대해서 구글과 페이스북의 차이점과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 효용성에 대해서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는 상황이지만, 온라인 마케팅에서 두 회사의 역할은 여전히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회에서는 좀 더 근원적인 구글과 페이스북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두 회사가 가게 될 방향에 대해서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오늘부터라도 구글과 페이스북 사용하실 때 그냥 사용하지 마시고, 어디가 어떤 광고 영역인지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는 어떤 광고인지 왜 나에게 이런 광고가 노출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시면 실제 온라인 마케팅부분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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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훈 PT. World Wide Logistics 법인장 
sanghoon.pak@gmail.com
https://www.facebook.com/sanghoon.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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