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몰틀알틀우리말] 로서/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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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틀알틀우리말] 로서/함으로써

몰라서 틀리고 알고도 틀리는 생활 속 우리말_16
기사입력 2018.06.0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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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고 댓글을 보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이는 이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현대인들에게 정보 공유와 관계 형성을 위한 주요 의사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소통의 기본 수단으로 문자를 사용하고 있고 그 어느 때보다도 문자의 중요성과 올바른 문자 표현의 필요성을 실감하곤 한다. 분명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우리말을 바로 알고 바로 쓰고자 노력하는 분위기가 교민 사회에 형성되기를 기대하면서 평소 자주 쓰는 말들 중 틀리기 쉬운 우리말을 찾아서 함께 생활 속으로 들어가 보자.
 

“라마단은 이슬람 문화로서/로써 존중되어야 해.”
“독서를 하므로써/함으로써 마음의 양식을 쌓아야 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때 비로소 그 나라 사람들과의 교류와 진정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일을 하고 사업을 하고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과의 갈등의 원인 중에는 인도네시아 문화에 대한 무지에서 혹은 알면서도 무시하는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적 사고와 방식을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현지 사회에 지나치게 요구하고 때로는 강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라마단 기간을 맞이하여 돌아보게 됩니다.

'무엇이 맞을까요?' 그렇습니다.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써야 맞습니다.

“라마단은 이슬람 문화로서 존중되어야 해.”
“독서를 함으로써 마음의 양식을 쌓아야 해.”


(으)로서? (으)로써?
하므로써 × ⇒ 함으로써 ○

라마단.jpg
 
먼저, ‘(으)로서’는 ‘우리는 한국인(부모, 자식, 교사, 학생)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행동해야 한다.’에서 처럼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조사로서 동격 관계임를 보여줍니다. 즉 ‘라마단’과 ‘이슬람 문화’가, ‘우리’와 ‘한국인’이 동격 관계이고 아래 예문에서는 ‘그 분의 말씀’과 ‘희망의 메시지’가 동격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그 분의 말씀은 희망의 메시지로서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어요.”

반면 ‘(으)로써’는 ‘나무로써 가구를 만들다.’와 ‘대화로써 갈등을 해결하다.’에서 처럼 ‘물건의 재료나 원료, 일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조사로서 ‘~을 사용하여’ 정도로 풀이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당신 가족을 위해 희생으로써 한평생을 사셨어요.”

다음으로, ‘함으로써’는 ‘함(‘하다’의 명사형)/으로써(위의 설명 참고)’의 형태로 ‘하는 것으로써’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므로써’는 ‘함으로써’의 잘못된 표기입니다. 
“자녀들은 부모님을 공경함으로써(또는, 공경하는 것으로써) 부모님 은혜에 보답해야 합니다.” 

참고로, ‘까닭이나 근거’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연결 어미 ‘(으)므로’가 사용된 ‘하므로’는 ‘하-/-므로’의 형태로서 ‘하기 때문에(또는, ‘하니’)’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독서를 하므로(또는, 독서를 하기 때문에, 독서를 하니) 이곳에서는 잡담을 나누면 안 됩니다.”
우리말에 ‘하므로써(←하다), 보여주므로써(←보여주다), 먹으므로써(←먹다), 들으므로써(←듣다)’ 등과 같이 쓰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들은 각각 문맥에 따라, 재료나 수단의 의미를 나타내고자 한다면 ‘함으로써, 보여줌으로써, 먹음으로써, 들음으로써’와 같이 써야 하고, 까닭이나 근거를 나태내고자 한다면 ‘하므로, 보여주므로, 먹으므로, 들으므로’와 같이 써야 합니다. 

♠ 알고 보면 쉬운 우리말, 올바르게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

* 르바란 휴간(休刊) 기간인 12, 19일은 <몰틀알틀우리말>도 쉽니다. 
  ‘데일리인도네시아 → 칼럼 → 문화·예술’에서 이전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검색을 위한 추천 사이트
국립국어원 http://www.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 이익범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교사를 지냄. 현재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한국어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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