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몰틀알틀]딴죽, 딴지, 치고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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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틀알틀]딴죽, 딴지, 치고받고

몰라서 틀리고 알고도 틀리는 생활 속 우리말_82
기사입력 2019.10.0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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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고 댓글을 보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이는 이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현대인들에게 정보 공유와 관계 형성을 위한 주요 의사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소통의 기본 수단으로 문자를 사용하고 있고 그 어느 때보다도 문자의 중요성과 올바른 문자 표현의 필요성을 실감하곤 한다. 분명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우리말을 바로 알고 바로 쓰고자 노력하는 분위기가 교민 사회에 형성되기를 기대하면서 평소 자주 쓰는 말들 중 틀리기 쉬운 우리말을 찾아서 함께 생활 속으로 들어가 보자.
 

“형이 하는 일마다 동생이 딴죽을 거니 형도 화가 났겠지요.”
“어려서 치고박고 싸우며 자란 형제가 커서 의좋게 지낸다는 말을 믿고 싶어요.”

모든 다툼에는 끝이 있기 마련이지요. 다툼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기도 하고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끝을 알 수 없는 지루한 싸움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삭발을 하고, 또 우리는 무엇을 위해 거리로 나가는가. 우리가 찾고 지키려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의 삶을 따른다는 명성이 따르고 있는 것은 진정 예수의 삶인가. 정의를 실현하겠다는 검찰이 추구하는 정의는 어디쯤에 있는가. 우리의 마음들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이제는 ‘나’를 내려놓고 함께 걸어가야 하지 않겠는가.

오류를 찾으셨나요? 그렇습니다.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써야 맞습니다.

“형이 하는 일마다 동생이 딴지를 거니 형도 화가 났겠지요.”
“어려서 치고받고 싸우며 자란 형제가 커서 의좋게 지낸다는 말을 믿고 싶어요.”

몰틀알틀.jpg
 
딴죽?   딴지?
치고박고 × ⇒ 치고받고 ○

‘일이 순순히 진행되지 못하도록 훼방을 놓거나 어기대는 것’을 뜻하는 말은 ‘딴지’입니다. 주로 ‘딴지를 걸다, 딴지를 놓다’와 같이 쓰이지요. 반면에 ‘딴죽’은 ‘이미 동의하거나 약속한 일에 대하여 딴전을 부림’을 나타낼 때 씁니다. 즉, ‘딴죽’이 비협조적인 태도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면 ‘딴지’는 적극적인 방해 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위의 문장은 형이 하는 일에 매번 나서서 동생이 훼방을 놓는다는 점에서 ‘딴지’로 쓰는 것이 적절하겠지요. ‘딴지’는 ‘딴죽’과 함께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준어 목록에서 빠져 있다가 두 단어가 서로 다른 뜻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고려하여 2014년에 표준어로 추가하게 됩니다.

“그 친구는 하는 일마다 딴죽(×)/딴지(○)를 걸어서 사람들의 빈축을 사곤 해.”
“같이 가자고 약속해 놓고 이제 와서 웬 딴지(×)/딴죽(○)?”

‘서로 말로 다투거나 실제로 때리면서 싸우다’라는 뜻을 가진 말은 ‘치고받다’입니다. ‘치다’와 ‘받다’가 만나 이루어진 합성동사이지요. 사전적 의미를 보면, ‘받다’는 ‘머리나 뿔 따위로 세차게 부딪치다’, ‘박다’는 ‘머리 따위를 부딪치다’라는 뜻으로서 둘 다 ‘부딪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요. 다만, 머리를 어딘가에 부딪치는 것은 ‘박다’이고 머리로 무언가를 부딪치는 것은 ‘받다’입니다. 부주의로 머리를 유리문에 박을 수는 있지만 화가 난다고 머리로 유리문을 받는 무모한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치고박다’는 없는 말입니다.
“이제 우리끼리 치고박고(×)/치고받고(○) 딴지 놓고 딴죽 치는 일은 그만하기로 해요.”
“동생이 저를 갑자기 머리로 박는(×)/받는(○) 바람에 제가 넘어지고 말았어요.”
“휴대폰을 보며 걷다가 그만 머리를 나무에 받고(×)/박고 말았어요(○).”

♠ 알고 보면 쉬운 우리말, 올바르게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검색을 위한 추천 사이트
국립국어원 http://www.korean.go.kr/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 이익범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교사를 지냄. 현재 한국어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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