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현대차그룹·LG엔솔, 1.2조 투자해 인니에 배터리셀 공장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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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LG엔솔, 1.2조 투자해 인니에 배터리셀 공장 만든다

기사입력 2021.07.29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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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전날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현대모비스 조성환 사장(앞줄 왼쪽)과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앞줄 오른쪽), 인도네시아 투자부 바흐릴 라하달리아 장관(뒷줄 왼쪽 화면), 인도네시아 국영 배터리 코퍼레이션(IBC) 토토 누그로호 CEO(뒷줄 오른쪽 화면). 2021.7.29

 

연간 전기차 배터리 15만대 생산 규모…2024년부터 양산 목표

양측 지분 50%씩 보유…LG엔솔 세계 5개국 생산 기지 두고 수주 확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손잡고 1조2천억원을 투자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까라왕 지역에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만든다.


국내 대표 완성차 그룹과 배터리 기업의 첫 해외 합작법인을 통해 미래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에 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3자간 투자협약은 전날 조성환 현대모비스[012330]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이 온라인 화상으로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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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LG엔솔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들어설 카라왕 산업단지 및 인근 현황

 

앞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맺었으며, 공장 설립을 위해 약 11억달러(한화 약 1조1천7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일정 기간 법인세와 합작공장 운영을 위한 각종 설비·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전기차 관련 세제 혜택 강화 등의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합작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50%씩 보유한다.


양측은 각종 법적 절차를 거쳐 3분기 중으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한 뒤 4분기에 합작공장 착공에 나설 예정이다. 2023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2024년 상반기에는 배터리셀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의 매장량과 채굴량 모두 세계 1위인 인도네시아는 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관련 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향후 아세안 시장을 넘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손꼽힌다.


배터리셀 합작공장이 들어설 까라왕 지역은 버까시, 찌까랑 등과 함께 인도네시아 산업의 중심지다.


까라왕 노동부가 발간한 서부 자바 연감 등에 따르면 2018년까지 까라왕에 산업용지로 조성된 부지는 1천375만6천358 헥타르(ha) 규모로 600개가 넘는 다국적 기업 공장을 포함해 총 1천760여개의 공장이 자리잡고 있다.


이 중에서 합작공장이 들어설 산업단지는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 중심부에서 남동쪽으로 약 65k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공항·항구·고속도로 등 주요 교통망이 구축돼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춘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총 33만㎡의 부지에 연간 전기차 배터리 약 15만대분 이상인 10G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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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 고함량 니켈(N)과 코발트(C), 망간(M), 출력을 높여주고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춰줄 수 있는 알루미늄(A)을 추가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이 배터리셀은 우선적으로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의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양측은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글로벌 전기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합작공장은 원자재 공급과 배터리셀 제조, 완성차 생산에 드는 비용과 시간도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시스템 생산을 담당하는 현대모비스는 이번 합작공장 설립과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LG에너지솔루션과의 글로벌 협력을 강화해 전동화 부문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안정적인 배터리셀 공급을 바탕으로 배터리 시스템 생산 확대와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됐으며, 현대차와 기아에 집중돼 있던 배터리 시스템 공급을 외부로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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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생산 체제 현황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완성차 공장과 함께 아태 권역 전체 시장 공략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약(AFTA) 참가국 간에는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와 전기차 관련 산업 육성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어 각종 인센티브 확보에도 유리해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양측은 합작공장 설립을 계기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리더십 확보를 위해 10년 넘게 이어온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 합작공장이 완공되면 한국, 미국, 중국, 폴란드, 인도네시아 등 세계 5개국에 생산 기지를 두게 된다. 이는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 최다로, 시장 선두주자로서 기반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생산 능력을 120GWh의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올해 생산능력을 155GWh까지 늘리고 이후 미국 GM 합작공장 2곳을 포함한 다른 거점에서도 생산 능력을 확대해 2023년까지 260GWh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합작공장(10GWh)과 미국 단독 투자(70GWh) 등까지 더하면 2024∼2025년 이후 생산 능력은 더욱 증가한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수주 잔고는 180조원 수준이다. 회사 측은 "주요 대륙별 인프라 강점과 생산 노하우, 기술 경쟁력 등을 기반으로 신규 전기차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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